프로그래머스 Level 1 - 2022 KAKAO TECH INTERNSHIP - 성격 유형 검사하기
- 성격 유형 검사하기
나만의 카카오 성격 유형 검사지를 만들려고 합니다.
성격 유형 검사는 다음과 같은 4개 지표로 성격 유형을 구분합니다. 성격은 각 지표에서 두 유형 중 하나로 결정됩니다.
1번 지표 | 라이언형(R), 튜브형(T) |
2번 지표 | 콘형(C), 프로도형(F) |
3번 지표 | 제이지형(J), 무지형(M) |
4번 지표 | 어피치형(A), 네오형(N) |
4개의 지표가 있으므로 성격 유형은 총 16(=2 x 2 x 2 x 2)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"RFMN"이나 "TCMA"와 같은 성격 유형이 있습니다.
검사지에는 총 n개의 질문이 있고, 각 질문에는 아래와 같은 7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.
- 매우 비동의
- 비동의
- 약간 비동의
- 모르겠음
- 약간 동의
- 동의
- 매우 동의
각 질문은 1가지 지표로 성격 유형 점수를 판단합니다.
예를 들어, 어떤 한 질문에서 4번 지표로 아래 표처럼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.
선택지성격 유형 점수매우 비동의 | 네오형 3점 |
비동의 | 네오형 2점 |
약간 비동의 | 네오형 1점 |
모르겠음 | 어떤 성격 유형도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|
약간 동의 | 어피치형 1점 |
동의 | 어피치형 2점 |
매우 동의 | 어피치형 3점 |
이때 검사자가 질문에서 약간 동의 선택지를 선택할 경우 어피치형(A) 성격 유형 1점을 받게 됩니다. 만약 검사자가 매우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할 경우 네오형(N) 성격 유형 3점을 받게 됩니다.
위 예시처럼 네오형이 비동의, 어피치형이 동의인 경우만 주어지지 않고, 질문에 따라 네오형이 동의, 어피치형이 비동의인 경우도 주어질 수 있습니다.
하지만 각 선택지는 고정적인 크기의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.
- 매우 동의나 매우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3점을 얻습니다.
- 동의나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2점을 얻습니다.
- 약간 동의나 약간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1점을 얻습니다.
- 모르겠음 선택지를 선택하면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.
검사 결과는 모든 질문의 성격 유형 점수를 더하여 각 지표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성격 유형이 검사자의 성격 유형이라고 판단합니다. 단, 하나의 지표에서 각 성격 유형 점수가 같으면, 두 성격 유형 중 사전 순으로 빠른 성격 유형을 검사자의 성격 유형이라고 판단합니다.
질문마다 판단하는 지표를 담은 1차원 문자열 배열 survey와 검사자가 각 질문마다 선택한 선택지를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choic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이때, 검사자의 성격 유형 검사 결과를 지표 번호 순서대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1 ≤ survey의 길이 ( = n) ≤ 1,000
- survey의 원소는 "RT", "TR", "FC", "CF", "MJ", "JM", "AN", "NA" 중 하나입니다.
- survey[i]의 첫 번째 캐릭터는 i+1번 질문의 비동의 관련 선택지를 선택하면 받는 성격 유형을 의미합니다.
- survey[i]의 두 번째 캐릭터는 i+1번 질문의 동의 관련 선택지를 선택하면 받는 성격 유형을 의미합니다.
- choices의 길이 = survey의 길이
- choices[i]는 검사자가 선택한 i+1번째 질문의 선택지를 의미합니다.
- 1 ≤ choices의 원소 ≤ 7
1 매우 비동의 2 비동의 3 약간 비동의 4 모르겠음 5 약간 동의 6 동의 7 매우 동의
해당 문제는 Map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풀었습니다.
1. 성격 유형이 들어갈 Map 자료구조를 선언 그리고 value 를 Integer = 0 으로 초기화
2. 설문조사와 선택지를 반복하며 choice 가 4번이면 0점이니 continue 로 패스하고
4 초과라면 앞의 문자 , 4 미만이라면 뒤의 문자를 substring 함수를 통해 가져옵니다.
3. switch 문을 이용하여 (1,7) , (2,6) , (3,5) 점을 묶어 다시 점수를 초기화 해주고 Map 에 갱신합니다.
4. 설문조사 유형을 반복하며 Map.get() 으로 유형 1~4번을 비교하며 점수가 같다면 빠른 사전 순
아니라면 점수가 높은쪽을 추가하여줍니다.
아래는 코드입니다.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String solution(String[] survey, int[] choices) {
String answer = "";
Map<String,Integer> map = new LinkedHashMap<>();
String [][] typelist = { {"R","T"} , {"C","F"} , {"J","M"}, {"A","N"}};
for(int i=0; i<4; i++){
map.put(typelist[i][0], 0);
map.put(typelist[i][1], 0);
}
for(int i=0; i<survey.length; i++){
String types = survey[i];
int choice = choices[i];
String c = "";
if(choice == 4){
continue;
}else if (choice > 4){
c = types.substring(1,2);
}else if (choice < 4){
c = types.substring(0,1);
}
switch(choice){
case 1,7 : choice = 3;
break;
case 2,6 : choice = 2;
break;
case 3,5 : choice = 1;
break;
case 4 : choice = 0;
break;
}
map.put(c, map.get(c) + choice);
}
for(int i=0; i<4; i++){
String a = typelist[i][0];
String b = typelist[i][1];
int aCount = map.get(a);
int bCount = map.get(b);
if(aCount >= bCount){
answer += a;
}else{
answer += b;
}
}
return answer;
}
}